본문 바로가기
💼임상 & 교육/임상

응급 상황 시 업무 분담, 리듬 판단 후 처치

by 검은 콩. 2022. 6. 21.
728x90
반응형

신규 간호사 선생님이 일을 하며 가장 당황스러울 때가 바로 CPR 상황이 아닐까 싶습니다.

CPR 환자가 내 환자라면 담당간호사로서 어떻게 행동해야할까요?

다른 선생님의 환자라면 난 주변에서 어떤 행동을 해야할까요?

 

그리고 내가 만약 듀티 차지라면 CPR 상황에서 간호사들의 업무 분담을 어떻게 해주면 좋을까요?

cardiac arrest에서는 리듬 판단 후 처치도 중요한데요. 제세동이 필요한 리듬과 아닌 리듬이 있죠, 이에 대해서도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우선 CPR시에 필요한 모든 처치를 나열해보겠습니다.

 

심정지 상황 발생 시 하위 목록들을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합니다.(순서대로 진행 XXX)

 

① 심정지 발견시 도움 요청 -> 가슴압박 시작

: 100~120회/min, 약 5cm 깊이

② ambu bagging O2 full로 시행

: intu: 6~7초에 1회, ambu의 1/3 vs 인공기도가 없는 사람 = 가슴압박: 인공호흡 = 30:2

③ 제세동기 & E-cart 가져오고 제세동기 환자에게 부착(+ 제세동시 assist)

④ 담당의 호출, 인턴 업무전담 간호사 호출

⑤ CPR 방송

⑥ CPR lab 시행(ABGA 포함 full lab)

⑦ CPR 시 필요 물품 & 추가처방 약물 전달

⑧ IV line 확보 & epinephrine 1mg q3min IVSS + NS 20cc flushing 및 다른 약물 투약(ex, sobi IVSS, 칼슘)

⑨ CPR 상황 차팅과 전산 정리(CPR cost, CPR 기록지 작성, 약물 투약 acting check, 사용 약물 처방 받기, 사망시 사망퇴원 간호 정리)

⑩ 나머지 환자들 V/S & 미실시 처치 챙기기


<CPR 시 업무 분담>

듀티 차지(+ 평간호사들도 가능한)는 응급 상황 시 업무 리스트를 숙지하고 ③~⑧의 업무를 적정 인력에게 분담해주세요.(①, ②, ⑨, ⑩은 고정)

지금 업무 리스트가 1번부터 10번까지 있는데요. arrest 상황에서 그 상황을 처음 발견한 간호사는 1번에 써있듯이 도움 요청과 동시에 compression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발견한 간호사 바로 옆에 있던 간호사는 ambu bag을 잡고 O2를 full로 연결해서 ambu bagging을 시행합니다.  그리고 3번부터 8번까지는 주변에 있는 간호사들이 적절히 역할을 나눠서 시행하고 1번, 2번은 인턴 선생님이 도착하면 역할을 교대하고 3~8번 간호사도 시행하고 나면 그 외 비어있는 역할을 해주면 됩니다. 처음에는 5~6명의 인력이 필요하지만 어느 정도 상황이 정리되면 간호사 인력은 차팅하는 사람, epinephrine 3분 마다 인젝하는 사람 빼고는 필요하지 않습니다.(compression & ambu bagging은 보통 인턴 선생님들이 합니다)

그리고 9번의 전산 정리를 보통 담당 간호사가 차팅과 함께 맡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10번에 나머지 환자들 챙기기를 넣은 이유는 CPR시에는 그 환자에게 인력이 집중되기 때문에 다른 환자들의 처치가 늦어지거나 V/S을 못 챙기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보통 CPR 시 어떤 행동을 해야 될지 잘 모르겠는 막내 신규 선생님들이 있다면 이를 챙겨주시면 됩니다. 듀티 차지 선생님들은 3~8번 역할을 간호사들에게 적절히 배분해주시고 담당 간호사가 신규 선생님이라면 차팅과 전산 정리를 함께 봐주시면 됩니다.

 

<심장 리듬 분석에 대한 후 처치>

심장 리듬 분석 후 처치에 대해서 완벽하게 숙지하고 있어야하는 이유는 담당 간호사일 경우 간호기록을 해야하는데  asystole이 체크되었는데 제세동을 시행했다든지 pulseless V-tach인데 제세동에 대한 기록은 없고 compression만 하고 있다고 차팅을 한다든지하면 안되겠죠? 그리고 CPR 시에도 팀 차원에서 arrest 리듬에 대한 처치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환자에게 제대로 된 처치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누군가는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될 수도 있는데 그 때 CPR 팀의 한 멤버로서 바로 잡을 수 있으려면 그 자리에 있는 모두가 arrest 리듬에 대한 판단을 정확히 할 수 있어야합니다.

 

CPR시 업무 리스트와 리듬 판단 후 처치에 대해 잘 숙지해서 CPR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해결해나가는 신규 간호사 선생님들이 되길 응원합니다.

 

[응급 상황 시 업무 분담, 리듬 판단 후 처치 포스팅 끝]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