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상 & 교육/임상

약물 용량 계산 방법(gtt/min, mcgtt/min, mcg/kg/min 공식 외우지 않고 계산하기)

by 검은 콩. 2023. 2. 24.
728x90
반응형

오늘의 포스팅은, 지겹다면 지겹고 새롭다면 늘 새롭게 느껴지는!

간호사라면 학부생 때부터 배우게 되는 약물 용량 계산 방법입니다.

실제 임상에서도 틈만 나면 사용되는 것이 바로 약물 용량 계산이죠?

임상에서는 ' gtt/min' 처방이 났을 때 몇 초에 한 방울로 수액세트 클램프를 조절하면 되는지, 인퓨전 펌프를 사용하는 약물을 mcg/kg/min, mg/kg/hr, mg/hr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처방이 났을 때 결국 몇 ml/hr로 주입되는지 계산하는 방식으로 활용됩니다.

 

저도 원래는 공식을 그냥 외워서 계산을 하는 방식을 사용해왔었는데 몇 달 전에 동료 간호사 선생님께서 추천해 주신 방식이 있는데 공식을 외울 필요도 없고 어디에나 사용 가능한 편리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포스팅을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신규 간호사 선생님들 위한 약물 용량 계산 방법 강의

01. 약물 주입 도구

임상에서 약물을 투약할 때 사용되는 도구는 인퓨전 펌프, 시린지 펌프, dorsi flow(보통 main fluid 같은 수액을 눈금을 돌려서 속도를 맞추는 것), 수액 세트 등을 사용하게 되는데

여기서 인퓨전 펌프, 시린지 펌프는 몇 cc/hr(= 몇 ml/hr)로 기계를 세팅하게 되고 Dorsi flow는 눈금에 맞춰서 몇 ml/hr로 줄지 돌려서 세팅하고 수액 세트는 clamp를 얼마나 잠그느냐에 따라서 gtt/min으로 처방이 나면 분당 방울 수를 계산한 뒤 -> 몇 초에 한 방울로 수액을 떨어뜨릴 것인지 정하게 됩니다.

 

02. gtt의 개념(gtt = 한 방울 = 1 drop)

다음은 gtt의 개념을 잡아볼 것입니다.

gtt 는 한 방울, 1 drop을 의미합니다.

각 수액세트마다 1ml(=1cc)가 몇 방울인지가 다릅니다. 예전엔 1ml = 15 방울인 수액세트가 많았지만 요샌 

1ml = 20 방울 = 20 drop = 20gtt인 수액 세트가 일반적입니다.

수액세트의 포장지를 보면 1ml가 몇 drop인지 써있고 이를 drop factor라고 합니다.

(소아용 수액 세트는 훨씬 더 정밀한 속도 조절을 위해서 1ml = 60drop = 60 gtt -> mcgtt 개념을 사용합니다)

 

03.  gtt/min이란? = 1분당 방울 수

이제는 gtt/min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gtt/min이란 즉 1분에 떨어지는 방울 수를 의미합니다. 

처방은 보통 '10gtt/min으로 투약해 주세요', '20gtt/min으로 주세요' 이런 식으로 납니다.

즉 10gtt/min은 1분 동안 10방울의 수액이 떨어지게 해 주세요. 20gtt/min은 1분 동안 20방울의 수액이 떨어지게 해주세요. 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처방이 저렇게 났다고해서 1분에 10방울이 떨어지고 있는 걸 지켜보고 있을 수는 없잖아요?

그러므로 1분당 몇 방울이 아니라 한 방울 떨어지는데 몇 초가 걸리는지를 계산해야 합니다.

1분에 10방울은 수액세트로 조절해서 쳐다보고 있으려고 해도 도저히 맞출 수가 없지만 3초에 1방울 , 2초에 한 방울이라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즉, 몇 초에 한 방울인지가 우리에겐 굉장히 중요해집니다.

 

04.  gtt/min은 몇 초에 한 방울인가? (60초를 gtt/min 앞에 있는 숫자로 나누자)

gtt/min을 몇 초에 한 방울로 변환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60초를 "ㅁgtt/min" 앞에 있는 숫자로 나누는 것입니다. 왜 이런 공식이 도출되는지 원리를 이해해 보도록 합시다.

세 가지 예를 들어놨는데요, 맨 왼쪽에 10gtt/min부터 보면

10gtt/min은 결국 10방울/1분이라는 뜻이고 이는 10방울/60초 -> 10으로 각각 나누면 1방울/6초가 됩니다.

20gtt/min과 15gtt/min도 각각 해보면 1방울/3초, 1방울/4초가 됩니다.

즉 60초를 "gtt/min" 앞에 있는 숫자(=처방 방울 수)로 나누면 몇 초에 한 방울인지 알 수 있습니다.

05.  gtt/min을 ml/hr로 바꾸는 공식

이번에는 gtt/min을 ml/hr로 바꾸는 공식의 원리를 이해해 보겠습니다.(사실 이 공식은 수액 세트의 drop factor가 20gtt/ml일때 통용되는 것입니다)

보통 대학생 때 gtt/min에 3을 곱하면 ml/hr가 되고 ml/hr를 3으로 나누면 gtt/min이라고 외웠을 겁니다.

그 원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단위를 변환해 가면서 필요한 단위만 남겨볼 것인데요.

 

만약 5gtt/min이 몇 ml/hr인지 바꿔보려면, (구하고 자 하는 x = ml/hr)

우리는 5gtt/min이라는 정보가 있으니 그것을 맨 앞에 분수 형태로 써주고, 결국 알고 싶은 것은 ml/hr라는 단위이기 때문에 min라는 단위를 없애기 위해서 60min/1hr를 곱해줍니다. 60min = 1hr 결국 1이기 때문에 곱하나 마나 결과엔 지장을 안 줍니다. 하지만 min이라는 단위는 약분해서 없앨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다음엔 우린 1ml=20gtt라는 정보를 알고 있으니까 그 정보를 분수형태로 또 곱해줍니다. 그리고 gtt라는 단위를 없애봅시다.

그러면 분자에 x3과 함께 ml/hr라는 단위만 남습니다.

정답은 15ml/hr입니다.

 

하나 더 해볼까요?

10gtt/min을 ml/hr로 바꾸려면

10gtt/min을 처음에 분수 형태로 써주고 min을 없애고 싶기 때문에 60min/1hr를 곱해서 min을 없애줍니다. 그다음엔 1ml/20gtt를 곱해서 gtt단위도 없애줍니다. 그럼 약분해 주면 분자에 x3이 남으면서 30ml/hr가 됩니다.

 

두 가지 예시를 통해서 알아본 결과 "ㅁgtt/min"을 ml/hr로 바꾸려면 ㅁ에다가 3을 곱하면 된다는 공식이 도출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결국 gtt/min에 3을 곱하면 ml/hr가 되고 반대로 ml/hr를 3으로 나누면 gtt/min이 됩니다.

그리고 소아용 수액 세트는 보통 drop factor가 60gtt/ml(mcgtt개념)인데 위처럼 계산해 보면 

1mcgtt/min = 1ml/hr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즉, 10mcgtt/min으로 주세요라고 하면 10ml/hr로 주면 되겠구나 하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06. 공식의 활용법

방금 배운 공식을 활용해 볼 수 있는 예시를 몇 개 써놓았으니 한번 문제를 풀어보시면 익숙해지는 데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07. 연습 문제

단위 변환하는 방법은 mcg/kg/min 등을 계산할 때도 매우 중요하게 활용됩니다.

단위 변환법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문제를 몇 개 더 풀어봅시다.

이제 mcg/kg/min을 ml/hr로 바꾸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 했던 것을 그대로 활용하면 됩니다.

혹시 모르니 해설을 달아보자면,

500mg의 약이 500ml에 섞여있으니 500mg/500ml라는 정보를 저희는 알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5mcg/kg/min라는 정보는 40kg라는 정보를 이용해서 1kg당 5mcg이니까 40kg이면 200mcg/min이겠구나

고 변환하여 생각합니다.

그리고 단위 없애는 방법을 활용하여 없애다 보면 정답은 12ml/hr가 나온답니다.

이 방법이 좋은 이유는 mcg/kg/min, mcg/min, mg/hr, mg/kg/hr 뭐든 간에 공식을 따로따로 외울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냥 상황에 맞춰서 단위만 바꿔주면 되니까 정말 좋은 약물 계산 방법입니다.

 

연습용 문제 만들어 둔 것도 공유합니다.

답도 옆에 쓰여있으니까 풀어보시며 연습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약물 계산 방법 포스팅이 끝났습니다.

공부를 해도 해도 헷갈리기만 했던 약물 계산 방법이라면 이번 포스팅을 통해 익숙해지는 데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