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독서 리뷰

[독서 리뷰] 슈퍼리치보다 해피리치를 꿈꿔라

by 검은 콩. 2023. 5. 10.
728x90
반응형

제가 기억하려고 쓰는,

개인적인 정리 글이자 독서 리뷰입니다.

오늘의 책은 [슈퍼리치보다 해피리치를 꿈꿔라]라는 제목의 한지우 작가님의 책입니다.

 

 

슈퍼리치보다 해피리치를 꿈꿔라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 읽게 된 계기:  제가 다니는 독서 모임에서 이번 달 말에 지정도서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였습니다. 그래서 지정 도서가 경제 관련 서적이니까 자율 독서 주간에도 경제와 관련된 책을 읽어봐야겠다 싶었습니다. 그래서 광명시에 있는 스마트 도서관에서 키오스크 형태로 책을 빌릴 수가 있는데 "슈퍼리치보다 해피리치를 꿈꿔라"라는 제목이 인상깊어서 제목만 보고 책을 빌린 다음에 실제 책을 받아서 북커버를 봤는데 "청소년을 위한"이라고 써져있더라고요?! 청소년 필독서같은 느낌의 책이었는데 성인인 제가 읽어도 되려나 싶었지만 이미 빌린 거 어차피 책 읽는 속도는 빠르기 때문에 한번 끝까지 읽어보자라고 마음먹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저를 포함한 MZ 세대들이 모두 부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그 과정에서 행복함을 느낄 수 있는게 맞나? 라는 의문도 드는 시기였기 때문에 이 책에서 해답을 찾을 수도 있을 것 같았습니다. 

 

* 책소개: 책의 목차 ↓


 

프롤로그 _새롭게 등극한 부의 강자, 해피리치

1장 슈퍼리치보다 해피리치를 꿈꿔라

. 누구나 한 번쯤 주체할 수 없는 ‘부(富)’를 꿈꾼다
. 부자들의 행복은 얼마나 지속될까?
. ‘부’의 개념을 새롭게 리셋하라!
. 부자라서 행복할까, 행복해서 부자일까?

2장 해피리치의 해피 마인드 1.
_부자가 되면 행복해질 거라는 환상 깨기

. 행복하지 않아 돈을 쓰는 영 앤 리치
. 가짜 행복이 아닌 ‘진짜 행복’에 집중하기

3장 해피리치의 해피 마인드 2.
_행복에는 생각보다 큰돈이 들지 않는다

. 진짜 부유함은 ‘격’이 다르다
. 해피리치가 말한다. “돈은 이렇게 쓰는 것이다!”
. 뜬구름같은 ‘행복한 인생’도 결국 기술이 필요하다

4장 해피리치의 리치 마인드 1.
_국어 문해력만큼 중요한 금융 문해력

. ‘돈’의 실체를 낱낱이 밝히다
. 잘못된 부의 상식 1. 부자는 태생부터 범상치 않은 인물이다
. 잘못된 부의 상식 2. 금수저는 영원히 행복할 것이다
. 잘못된 부의 상식 3. 지능이 높은 똑똑한 사람만 부자가 된다
. 잘못된 부의 상식 4. 부는 차근차근 순서대로 쌓인다

5장 해피리치의 리치 마인드 2.
_행복을 벌어 돈을 사는 사람들

. 행복하게 부자가 될 수 있다.
. 행복하게 부자 되는 법 1.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하지 않는 자동 부자 습관
. 행복하게 부자 되는 법 2. 나는 오늘도 출근이 즐겁다!
. 행복하게 부자 되는 법 3. 주변의 사소한 일도 ‘나만의 일’로 만드는 자세
. 행복하게 부자 되는 법 4. 실험하듯 부를 키우기

6장 해피리치의 롤모델:
나만의 해피리치 롤모델이 있는가?

. 롤모델이 왜 필요할까?
. 해피리치의 전형, 스티브 워즈니악: “잡스, 나보다 행복하다고 할 수 있나?”
. 투자자들의 영원한 멘토, 존 템플턴: “행복은 무작정 좇아가는 것이 아니라네.”
. 세계 최초 투자 예술가, 앙드레 코스톨라니: “나는 세상에서 가장 멋진 직업을 두 개나 가진 해피리치이다.”
. 세상을 움직이는 자유주의자, 피터 틸: “소수가 아닌 다수의 자유를 위한 일, 그것이 나의 사명이다.”
. 실천하는 경제학자, 무함마드 유누스: “단돈 3만 원만 있으면 가난에서 구제될 수 있습니다!”

에필로그 _부와 행복이 함께하는 해피리치의 삶을 꿈꾸며


목차를 훑어보면 책에서는 '부자가 되는 법' 뿐만 아니라 '행복한 부자가 되는 법'에 대한 멘탈 관리에 대해서 이야기해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읽으며 새로 알게된 부분

 

1) 1장 슈퍼리치보다 해피리치를 꿈꿔라에서 53 page에 '부'의 영어 단어인 wealth는고대 영단어 weal(행복)과 th(상태)에서 유래하여 wealth는 행복한 상태라는 뜻이라고 알려주는 내용이 있습니다.

물질적인 재화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차원에서 풍요로움을 느끼며 행복할 때 진정한 '부'를 얻을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실제로 너무 부자가 되면 인생이 너무 쉬워지기 때문에 오히려 따분함과 지루함을 느끼게 된다고 하네요. 일반적인 경우엔 이런 말을 들으면 그래도 좋으니 부자가 되어서 인생이 따분해지고 싶다고 생각할 것 같긴 해요. 그래도 어차피 풍요로움을 목표로 하며 나아가야하는 인생이라면 목적에 도달했을 때 허탈감보다는 진짜 행복을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 4장 해피리치의 리치 마인드 1. 파트에 161page를 보면 유대인의 경제교육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어린 아이에게부터 "싸게 사서 비싸게 팔자"라는 말을 계속 들려줘서 무의식적으로 익숙해지게하고 열세 살이 되어 성인이 된 날을 기념하는 '바 미츠바'라는성인식에선 친척들로부터 종잣돈을 받아 스무 살이 될 때까지 투자를 통해서 키워준다고합니다. 그리고 스무 살이 되면 아이에게 돌려주어 경제적 독립을 하게한다고해요.

어릴 때부터 이렇게 경제에 익숙해지고 깨어있는채로 자랄 수 있게 한다는 유대인들의 경제 교육법은 읽으며 정말 놀랐습니다. 보통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경제 교육이라고 해봤자 집안일을 도우면 용돈을 받는 시스템 정도가 아닐까 싶어서요. 투자해서 돈을 불리는데에 익숙해져있는 세대가 부모가 된다면 이를 자식에게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돈과 경제, 투자에 익숙해지는게 내 세대부터 정말 중요한 일이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가난은 죄가 아닌데 가난하게 사는 법을 그대로 물려주는 것은 죄라는 말도 어디선가에서 들어본 것 같아요. 그저 열심히 일만 해서 월급을 모은다고 큰 변화가 생기는 시대가 아니게 되었으니 정말 중요한 파트인 것 같습니다.

 

3) 5장 해피리치의 리치 마인드 2.에 220 page에는 로널드 웨인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애플의 세 번째 창업자였으나 지분 10% 800달러를 2300달러를 받고 넘겨버려서 미래를 내다보지 못하고 세계적인 부와 명성을 얻을 기회를 날려버렸다는 내용입니다. 이 이야기에서 부를 이루는 것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것이 '절대 실패하지 않으려는 태도'라는 말이 나옵니다. 어떤 일에 능숙해진다는 것은 반드시 시행착오를 필요로 한다고요. 최근에 저도 인생에서 꽤나 나름 노력하고 정성을 쏟아부었는데 실패해버린 일이 있었어서 이 문장이 더욱 더 가슴을 울렸습니다. 실패에 투자할 줄 알아야하고 나아가 의미있는 실패를 즐길 줄 알아야한다. 라는 말도 나오는데 경제 도서에서 위로를 받게 될 줄은 몰랐네요. 이번엔 실패했지만 다음에는 이것 보다는 더 잘하고 싶다는 생각도 드는 시간이었습니다.

 

4) 어느 파트였는지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책에서 목적에 도달했을 때야 비로소 행복한게 아니라 그 중간 중간 과정마다 행복을 느낄 수 있게 해야한다는 말이 나옵니다. 제가 최근에 지인에게 그대로 들어봤던 말이라서 기억에 남았습니다.  물질적인 것도 좋지만 가는 길에 많이 웃어야한다고요. 가는 길이 늘 힘들고 지겹기만 하다면 절대로 끝에 도달할 수 없을 것입니다. 


* 최종 리뷰: 부동산 가치가 기하급수적으로 오르며 집 없는 사람들이 '벼락거지'가 되어버린 시대를 살고 있는 젊은이로서 이 책의 타겟이 청소년이라는 점을 알게되었을 땐 흠칫했지만 성인으로서도 결국 읽어보기 좋은 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요새 제 주변의 청년층은 내집마련, 투자, 영끌... 등과 관련해서 우울감을 느끼고 이는 친구들이 많아서 이 책을 한번 읽어보라고 권해보고 싶습니다. 우리는 결국 행복하려고 사는 것이니까요. 일상 생활에서 느끼는 소소한 행복같은 것, 내가 무언가를 성취했을 때 느끼는 성취감에서 느끼는 행복,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할 때의 행복. 이런 것들과 더불어서 풍요로운 인생을 살기위해 달려나가며 그 과정까지 즐길 수 있는 인생을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