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상 & 교육/인공호흡기(Ventilator)

PB ventilator 모드별 설명(VC+, TC, PAV+, Bilevel 등 포함) 2편

by 검은 콩. 2023. 2. 7.
728x90
반응형

[ PB ventilator 모드별 설명]

1) A/C(=ACMV) mode

★번외, Trigger 개념 잡기

① ACMV-PCV

★번외, Self respiration 판단하는 법

② ACMV-VCV

③ ACMV-VC+

2) SPONT mode   -----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부터 시작합니다.

① PSV

② TC

③ VSV

④ PAV+

3) SIMV mode

① SIMV-PCV-PS

② SIMV-PCV-TC

③ SIMV-VCV-PS

④ SIMV-VCV-TC

⑤ SIMV- VC+ -PS

⑥ SIMV- VC+ - TC

4) BiLevel mode


인공호흡기 모드를 SPONT로 설정하면

ⓐ 자발 유형: PS, TC, VS, PAV+중 하나,

ⓑ 유발 유형: pressure trigger, flow trigger 중 하나를 선택해야합니다.

SPONT는 spontaneous 라는 뜻으로 자발적인 호흡을 의미합니다. vent의 weaning 목적으로 기계보다는 환자가 자발적으로 숨을 쉴 수 있도록 연습하는 단계에서 사용됩니다.

Airway는 좁아질수록 저항이 증가하여 숨 쉬기 힘들어집니다.

E-tube를 가지고 있는 환자는 정상인이 숨쉴 때와 비교하면 실제 기도보다 E-tube가 더 직경이 좁기 때문에 이 추가적인 air way resistance까지도 이기기 위해서 더 힘을 쓰며 숨을 쉴 수 밖에 없습니다. pressure support 등을 설정하여 도와줌으로써 이런 인공 기도의 저항을 상쇄시켜서 환자의 호흡일(WOB)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SPONT – PSV mode는

자발 유형인 만큼 강제 호흡수(f)나 I:E ratio 설정이 없습니다.

trigger 값으로 환자의 self가 감지되면 그것이 fTOT(총 호흡수) 이 됩니다. 즉 self 감지가 안되면 apnea 알람이 울립니다. apnea 상태가 되어도 무호흡 세팅이 있어서 back-up mode가 실행되므로 환자가 무호흡으로 사망하는 일은 없습니다. 사실 SPONT 모드라고해서 모든 것을 환자가 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ESENS 설정 값은 언제 호기를 시작할 것인지를 의미합니다.

흡기시 유속이 최대값에 비해 25%까지 느려지면 호기로 전환됩니다. 만약 ESENS 가 5%라면 흡기 유속이 최대값에 비해 5%까지나 떨어져야 호기로 전환되므로 상대적으로 흡기 시간이 길어집니다. SPONT-PSV mode에서 사용자 마음대로 I:E를 설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 세팅으로 어느정도 관여할 수는 있습니다.

현재 이 SPONT-PSV mode의 세부 세팅을 해석해보자면,

환자의 self를 flow trigger(3L/min) 값을 이용하여 감지하게 되면 그 때마다 흡기동안 PEEP 3cmH2O에서 시작하여 추가적으로 5cmH2O의 압력 서포트를 제공하여(이때 가스의 FiO2는 0.21) 환자의 호흡 일을 줄여주고 흡기시 유속이 최대값에 비해 25%까지 느려지는 때에 호기로 전환되어 호기 동안 압력은 PEEP 3cmH2O가 유지됩니다.


SPONT – TC 모드는 Tube compensation이라는 뜻입니다.

PSV mode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PSV mode도 애초에 E-tube로 인한 air way resistance를 이기는데에 도움을 주기 위해 pressure support를 설정하는 것을 알고있다면,

PSV는 그 PS 세팅값(도움의 정도)을 그냥 숫자로 딱 정해놓는 것인데 TC 모드는 몇 퍼센트의 도움을 줄 것인지로 표현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Supp 값을 몇 %로 해놓느냐에 따라서 환자가 인공 기도 저항의 전부 또는 일부를 극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습니다.(10~100%중 선택가능)

% Supp 설정은 인공 기도에 의해 가해지는 저항을 환자 회로 Y에 추가 압력을 적용하여 얼마나 제거할 것인지를 나냅니다. 예를 들어, % Supp 설정이 100%이면 TC에서는 인공 기도에 의해 부과되는 추가 작업의 100%를 제거해줍니다. 50%에서 TC는 기도로부터 추가된 작업의 50%를 제거합니다. tube의 직경이 7mm인지 8mm인지 tube ID에 맞춰서 설정해줘야합니다. 인공기도의 종류도 Endotracheal tube인지 T-cannula인지 구분해서 설정합니다.


SPONT – VSV mode는 PSV가 pressure support라면 VSV는 Volume support를 의미합니다.

작동자가 설정한 목표 일회 호흡량(VT SUPP)을 전달하기 위해 기계는 각 호흡의 흡기 압력을 변경합니다.

호흡에 대해 전달된 tidal volume이 설정된 목표 tidal volume보다 높거나 낮으면 VSV mode에서는 필요에 따라 더 많거나 적은 용적을 전달하기위해 다음번 호흡에 대한 목표 압력을 높이거나 낮춰서 알아서 조절한다. VSV 알고리즘은 환자의 상태가 호전됨에 따라 환자가 자발 환기를 더욱 더 세부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하여 목표량을 전달하는 데 필요한 흡기 압력량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VSV는 환자의 호흡하려는 노력(respiratory drive)이 손상된 경우 흡기 압력을 증가시키니 주의해야합니다.


SPONT – PAV+는 (Proportional Assist Ventilation)로 비례보조 환기라는 뜻입니다.

TC가 PSV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면 PAV+는 TC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PSV->TC->PAV+로 진화)

그래서 세팅값 화면 자체는 TC와 완전히 똑같습니다.

PAV+는 호흡 역학이 손상된 환자의 경우, 환자의 증가되는있는 호흡 작업을 줄여줘서 자발적으로 호흡하는 환자의 호흡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PAV+ 소프트웨어는 지속적으로 환자의 순간적인 호흡 유량과 순간적인 폐용량을 모니터링하며, 이는 환자 흡기 노력의 지표가 됩니다. 이러한 신호는 환자 저항 및 유순도의 지속적인 측정과 더불어 소프트웨어로 하여금 순간적으로 환자 Y에서의 필요 압력을계산하여 % Supp 설정에 따라 선택된 정도까지 환자의 흡기근을 보조할 수 있도록 합니다.

흡기 수요 산출이 클수록 인공 호흡기의 역할이 커집니다.

PAV+ 소프트웨어는 resistance 및 compliance를 약 4-10번의 호흡마다 랜덤하게 측정합니다. 규칙적으로 측정하면 환자가 이를 무의식적으로 의식한다고합니다.

소프트웨어는 5ms마다 환자 Y의 flow 추정치에 기초하여 폐 유량을 추정하고, 추정된 폐 유량의 적분값에 기초하여 폐 용적을 추정합니다.


SPONT – PAV+로 설정을 하면 인공호흡기 화면이 왼쪽과 같게 보이기 시작합니다.

WOB 파트를 보면 시각적으로 이 환자가 적당한 호흡일을 하며 숨을 쉬고 있는 것인지 판단하기가 쉬워집니다.

노란색 박스로 표시한 것이 현재 환자의 호흡일(WOB)입니다.

이 표시가 ⓐ 영역(초록색)에 있으면 환자는 적당한 WOB하고 있는 것이고 ⓑ에 있으면 오히려 너무 적은 WOB,

ⓒ에 있으면 너무 많은 WOB가 부과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를 시각적으로 바로 확인한 뒤에 %Supp값을 조정하여 환자를 더 도와줄 것인지 덜 도와줄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PAV+ 사용조건

PBW 25kg 이상의 성인 자발호흡환자

중증의 진정제가 투여중인 환자에게는 사용할 수 없음


글이 길어져서 SIMV 부터는 다음편에 포스팅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